[하이퍼서사] photo-text montage 연못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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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전이야 기)  우리는 2년 전부터, 우주가 확장되는 순간을 눈으로 직접 확인해보는 프로그램을 만들고 싶었다.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우주를 확장시킬 수 있는 이야기를 만들어낼 수 있을까. 특히, 나는 개인적으로 누군가 독창적인 상상을 했다면 그 상상의 크기만큼 우주 역시 확장된다고 굳게 믿어왔다.    그런데 그것은 우주 전체에 통용되는 답이 될 수 없었다. 만약 역사 속에 그 상상을 한 또 다른 사람들이 있다면, 그들이 먼저 상상한 내용 만큼 지평을 열어놓았을 것이기 때문이다.   아니, 애초에 그 상상이 가능한 것조차 사람들의 그러한 자유로운 상상이 가능하도록 설계된 우주의 어마무시한 인프라 때문일 수도 있다. 그렇다면 인간이 하는 상상이란 실은 그 상상이라는 것조차 가능하게 만들었던 우주의 엄청난 설계도의 경우의 수의 한 조각과 닿았던 것일 뿐인 것이다.  어쩌면 우리는 우리 우주에 홀로그램으로 존재하면서 움직일 수 있는 수가 이미 모두 정해져 있지만 그 수가 너무나도 커서 그것을 무한하다고 보고 있는 건 아닐까?   하지만 전체 역사의 크기가 느는 것에 영향을 주는 것과는 별개로, '내'가 그 상상을 한 경우는 유일무이하다. 그런 소수의 경우는 어떻게 치부해야 하는 것일까?  우리는 그 답을 이렇게 보고 있다. 그것은 전체 역사와는 달리, '나', '너', '우리', 혹은 지구, 생명체, 하나의 단체 등 모든 한정된 단위로 갈라져서 그 위에 생성된 부분적인 구성물들의 역사이다. 전체 역사가 '강'이라면, 이렇게 전체와 구분되어 셀 수 있는 독특한 단위들이 그것만의 독자적인 역사와 패러다임, 넘어야 할 문턱으로 이루어진 생애주기를 내포하고 있는 경우를, 우리는 '연못'이라고 칭하고자 한다.  연못의 대표적인 예시가 바로 사람의 인생이다. 그러한 연못의 낱장은 하루, 우리의 말로 한다면 '사진'이다.  우리는 한 사람의 연못이 포함하고 있는 정보량이 무...

[하이퍼서사] photo-text montage 어려운 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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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이전이야 기) ​ 죽은 마루는 네 알의   포도와 함께 이 공간 안에서 천천히 분해되어 가고 있다 .  아무리 가상현실 홀로그램이라고 하더라도   내 상식으로는   공기엔 균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이다.  이 퀘스트를 풀 때 나는 상식을 개입시킬 수 있고 ,    적어도 눈망울이 초롱초롱하게 찍힌 마루의 사진에서 , 생명체가 살아있을 수 있게 하는 공기가 채워져 있다는   사실을 읽을 수 있다 .  여기에 유기물을   분해하는 진균류 , 박테리아가  있을 것이라는 상상을 하지 못할 이유는 없다 .   ​ 마루와 네 개의 포도알이 분해되고 풍화되다 보면 결국 그 끝에는 무엇이 남을까 ?  아주 많은 정보가 담긴 배열이 끊어지면서 탄소, 산소, 질소, 수소 원자와 그것의 분자들만  남게 될 것이다 .  그런데   그렇게 모습이 변화되어도 정말 그 정보 자체가 아예 '없어지는', 혹은 '공중분해되는' 것일까 ? ​ 어떻게 완전하게 사라지게 만들 수 있을까?   없애는 것은 만들기와는 차원이 다른 문제이다.  (다음이야기 → ) 스토리텔러: 구사랑 Copyright 2021. (구사랑) all rights reserved.

[하이퍼서사] photo-text montage 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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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전이야 기) "수는 단지 의식이 만들어낸 것으로 이해되어서는 안 되며, 하나의 원형이자 내부 및 외부 자연의 구성 성분으로서도 이해해야 한다. ─  마리-루이즈 폰 프란츠  " (다음이야기 → ) 스토리텔러: 구사랑 Copyright 2021. (구사랑) all rights reserved.

[하이퍼서사] photo-text montage 고양이와 포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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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이전이야 기) ​   나는 마루같은 고양이들이 포도를 먹으면 신장이상증을 겪고 죽을 수 있다는  사실을 전혀   생각하지 못했었던 것이다 . 그건 내 영역 밖의 지식이었다 .   동시에 그 상황에서 포도를 먹어야 할 존재가 하필 고양이였다는 사실이 안타까웠다 .  만약, 실제로는 마루가 포도를 먹고도 위독해지지 않는 특이 체질의 고양이였다면 어땠을까 ?   설령 그렇더라도, 내가 택한 대상들을 없애야만 얻는다는 마음 아픈 요구가 걸려 있는 이상, 오히려 마루가 그다음에 먹을 포도가 더 없어서 굶어 죽는 모습을 보게 되는 것보다는 이 어처구니 없는 상황이 낫다.  동시에,  저 홀로그램은 마루가 아니다.  사진 조각 한 장을 가지고 마루의 모습을 홀로그램으로 구현한 이 최첨단 게임 기술에조차 상상력의 한계가 있다.  피사체와 그것의 진실을 사진을 매개로 정확하게 접목시킨다는 건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 모든 것을 아는 신이 아니라면 누구도  마루가 실제로 어떤 고양이 인지 알 수 없다 .  (다음이야기 → ) 스토리텔러: 구사랑 Copyright 2021. (구사랑) all rights reserved.

[하이퍼서사] photo-text montage 파리지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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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이전이야 기) 먹을 수 없다.  실제 포도가 아니기 때문이다. 하지만, 먹을 수 있다 .   ‘ 나 ’ 는 먹을 수 없지만 ,  내 아바타는 먹을 수 있기 때문이다 . 프 로그램으로 먹을 뿐이다 .  이 세계는 정보로만 이루어져 있다 .  그럼 내가 먹는 것은   이 포도의 정보이다 . 그러나,  결국에는 먹을 수 없다 .  아니, 정확히는 먹어서는 안 된다. 저 포도는 완전히 없어지게 만들어야 할 존재에 속한다.  만약  내가 포도를 먹는다면, 없애야 할 존재가 게임을 플레이할 '나'로 미뤄지게 된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내가 포도를 먹는다면?   스토리텔러: 구사랑 Copyright 2021. (구사랑) all rights reserved.

[하이퍼서사] Photo-text montage 씨없는 포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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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이전이야 기)  씨 없는 포도에는 씨앗의 유전자 정보가 존재하지 않는다. 물론 이 여러개의 포도 알갱이들 중 하나 정도에는 씨앗이 들어있을 수도 있다. 하지만 제대로 기능하는 씨앗이 없다고 간주한다면, 이 포도는 일회적인 존재다. 즉, 누군가가 먹으면 사라진다.  (다음이야기 → ) 스토리텔러: 구사랑 Copyright 2021. (구사랑) all rights reserved.

[하이퍼서사] Photo-text montage 귀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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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이전이야 기) 21.12.24  행성을 다 만들고 나서 집 침대에 누워있었던 시점부터 기억에 남았다.  그리고 내가 정말 바라던 물건들이 배송되어 있었다.  정말 그들은 나를 잘 알고 있는 사람들임이 분명했다.  (다음이야기 → ) 스토리텔러: 구사랑 Copyright 2021. (구사랑) all rights reserved.

[하이퍼서사] photo-text montage 초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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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이전이야 기) 돌벽과 페인트 칠된 시멘트 벽, 그리고 콘크리트로 된 도로는 도시를 구성하는 초석이 되는 구조물이다.  광물 중 석영은 흔하고 튼튼해서 산업적으로 그 사용례가 많은 광물이며, 황철석은 흔한 광물 중 하나이다. 따라서 이것들을 이  행성 을 설계하는 초석으로 사용하고자 한다.       첫번째 벽은 장석 재질의 돌로 된 벽이다. 두 번째 피사체는 페인트 칠 된 시멘트 벽이다. 마지막 이미지는 콘크리트 재질의 도로의 일부이다.  이들은 도시 경관을 만드는 데 사용할 수 있을 것이다.  석영은 화강암이 자라면서 가장 흔하게 만들어지는 광물로, 수정과 차돌을 함께 일컫는 광물이다. 이 역시  SiO 2 성분으로 되어 있다.  또한, 예전에 중학생 과학캠프를 준비해 가면서 읽은 자료에서, 석영이 그 변함이 없는 견고한 성질 때문에 정밀한 시간을 나타내기 위한 진동자를 만드는 데 유용하게 사용되기도 하는 광물이라고 했던 기억도 났다.    또 그 자료에 따르면, 황철석은 실제 금보다도 금처럼 보이기 때문에, 바보의 금이라고 불린다. 부싯돌로 쓰거나 독극물인 비소를 만드는 데 쓰인다고도 했다.  (다음이야기 → ) 스토리텔러: 구사랑 Copyright 2021. (구사랑) all rights reserved.

[하이퍼서사] Photo-text montage 나무 및 목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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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이전이야 기) 나무와 목재 나무가 이 행성 에 살아있다는 것은,  살아있기 때문에 키워서 씨앗 을 얻어내어  우거진 숲을 만들 가능성이 있다는 의미이다.  죽은 나무를 자원으로 사용할 수 있다는 의미도 포함한다.  첫번째 이미지는 단풍나무와 소나무 두 그루이다. 두번째 이미지의 가는 나무는 소나무이다. 세번째 나무는 작은 향나무의 일종이며, 마지막 노란 잎의 키작은 나무는 황금사철이다.    내가 사진텍스트 몽타주를 위해 선택한 네 장의 사진들에서, 온전히 확인 가능한 생명체 종류는 나무들뿐이다. 따라서, 나무가 내가 만들 행성의 생태계 속 주류의 생명체이다. 이런 다양한 나무들은 숲을 다채롭고 우거지게 만들어 자연환경 및 쾌적한 관경을 확보하는 요소로 기능한다. 즉 나무의 존재로부터는 지구와 비슷한 행성으로서, 제 2의 생명체들의 터전과 산소 를 확보할 수 있다는 뜻이다.  그밖에도 '나무'는 인간이 사용하는 다양한 생활 양식에 필요한 물품들을 목재로 만들어낼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 이미지 속 피사체는 나무로 만들어진 팔찌이다. 세계관 내 목재의 활용을 보여주는 하나의 유물로써 이 물건의 의미를 정의해볼 수 있겠다.  마지막으로 나뭇가지 상태로만 남아있어 무슨 나무인지 알기 힘든 나무가 있다. 이 나무는, 목재 및 땔감으로서 일회적으로만 사용하게될 듯하다.    (다음이야기 → ) 스토리텔러: 구사랑 Copyright 2021. (구사랑) all rights reserved.

[하이퍼서사] Photo-text montage Lo-f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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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이전이야 기) Lo-fi와 아날로그 사진은 닮은 면이 많다.  출처: https://ko.wikipedia.org/wiki/Lo-Fi  (다음이야기 → ) 스토리텔러: 구사랑 Copyright 2021. (구사랑) all rights reserved.

[하이퍼서사] Photo-text montage 돋보기와 볼록거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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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이전이야 기) 돋보기와 볼록거울       돋보기는 실제보다 더 크게 볼 수 있음을 의미한다.    볼록거울은 세계를 뒤집은 평면 입체 공간을 세계관에 포함시킬 수 있음을 의미한다.  즉, 돋보기와 볼록거울은 현실세계에서 사용할 경우 현실을 현상으로 보이도록 조작하고, 사진과 같은 디지털 공간에서 사용할 경우 현상을 현실처럼 만드는 도구들이다. 이 둘은 두 가지 차원에서 의미심장한 의미를 갖는데, 이 의미를 정의하면서 나는 세 번째 문제에 대한 답을 설정해야만 했다. 즉, 행성을 상상속에서 실제로 구현해야 한다는 지시 를 어떻게 받아들여야 하는지에 대한 문제였다.  내가 만드는 세계는 어떤 곳인가? 2D 평면의 사진 속 재료들의 정보와 피사체들만을 가공해 만드는 3차원 시공간 위의 행성 이다.  그렇다면 그것은 환상이나 홀로그램 시뮬레이션에 가까운 디지털 그래픽 세계인가, 아니면 정말 그럴 듯한 현실에 있을 법한 행성을 만들어내는 것인가?   전자의 경우, 디지털 공간에서 구현하는 프로그램이기에 시각적 정보를 단순 확대하거나, 거울에 비출 수 있는 것은 무엇이든지 다룰 수 있는 범위로 만드는 것이 디지털 공간에서는 제약이 없다. 그런 의미에서 거울과 돋보기는 디지털 공간에서 굉장히 의미심장한 의미를 갖는다. (이 행성이 소모되는 자원을 재생하는 방법이 될 수 있겠다. )  반면 실제 고증에 초점을 두어야 하는 후자의 경우에는, 거울 안에 비친 대상들의 범위를 합친 것만큼 현실이 넓어진다고 보거나 돋보기로 확대한 만큼 대상이 더 커졌다고 보는 것은 말이 되지 않는다. 따라서, 디지털 세계와는 달리 현실세계는 당연하게도 돋보기나 거울의 논리가 통하지 않는다.  즉, 나는 내가 구현할 세계가 현실세계, 2D 디지털세계, 3D 가상세계 셋 중 어느 차원과 가까운 시공간인지를 선택해야만 했다.   하지만, 내가 ...

[하이퍼서사] Photo-text montage 공장 및 전기시설 인프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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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이전이야 기) 이 공장은 행성 내 유일한 건물이자 가장 기술적인 발전을 상징한다.  그렇다면 과연 무엇을 생산하는 공장일까?      전봇대들이 존재한다는 것은 전기를 생산하는 시설이 구축되어 있으며, 전봇대가 세 개 있다는 것은 전기에 대한 수요가 세 개 존재한다는 뜻이다. 하나는 공장으로, 다른 두 개는 무엇으로 가는지 생각해볼 필요가 있다. 전기를 생산하는 방법에 대한 연구 역시 필요하다. 가장 간단한 설정은, 항성의 빛을 저장하는 배터리 형 보관소를 만드는 일일 것이다.   만약 전봇대 두개에 대한 딱 떨어지는 상황을 만들 수 없다면, 그 재료들을 버리는 것 역시 가능한 수이다.  (다음이야기 → ) 스토리텔러: 구사랑 Copyright 2021. (구사랑) all rights reserved.

[하이퍼서사] Photo-text montage 광물과 보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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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이전이야 기) 한 행성에 다양한 광물과 보석이 포함된 것은, 아마도 이러한 의미를 내포하는 것이다.  첫번째, 이 행성 내외로 보석은 가치를 창출하고 교환하는 화폐의 역할로 실현된다는 것이다.  둘째, 이 행성 내적으로는 만약 보석이 산출되는 메리트가 없다면 이 행성의 가치를 알아봐주는 외부 존재들이 필요하며, 보석을 행성 바깥으로 수출할 수 있다는 의미이다.   먼저 여기 소량의 금이 존재한다. 우선, 이 밑에 박물관이라는 곳에서 제시한 광물에 대한 메타데이터가 나와있으므로 이 피사체가 금이라는 사실을 신뢰하기로 한다. '금이 존재한다'라는 정보 자체는, 한번 검증이 되었다면 수학적으로 무한히 언급될 수 있다. 또한, Au라는 화학정보 역시 아주 소량만 존재하더라도 몇번이고 언급될 수 있다.   생각해 볼 문제가 있다. 이 사진 속 금의 양을 제한하지 않고 무한정 사용할 수 있을까? 이 금의 양은 도대체 얼마나 될까?   사진 속에서도 이 금에 해당하는 픽셀들은 유한하다. 즉, 이 금은 한 번 어떤 용도로 소비하고 나면, 실제로는 다시 무한정 다시 생겨나지는 않는다. 따라서 이 금의 양은 유한하다고 상정해야 한다. 그렇다면, 이 금의 양을 얼마정도로 상정할 수 있는 것일까? 사진의 크기 역시 컴퓨터 상에서 무한정 늘일 수 있다. 하지만 행성을 만들기에 적합한 크기로 어떻게 상정해볼 수 있을까? 이 문제를 해결 해야할 필요가 있다.   그러나 한 가지 분명한 사실은, 같은 사진 속 다른 광물들에 비해 금은 양이 적기 때문에, 희귀한 것이 가치가 높아진다는 기본 원칙에 따라 내가 만들 행성에서도 금은 고귀한 가치를 지닐 것이라는 점이다. 금을 순환시키는 메커니즘 역시 필요할 것이다.            보석은 SiO2를 함유하고 있는 대부분의 보석과 아닌 것으로 나뉜다. 사파이...

[하이퍼서사] Photo-text montage 기타 요소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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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페트를 밟고 지나가는 사람의 발   공장지대 에 세워져 있던 햇빛가림판 스토리텔러: 구사랑 Copyright 2021. (구사랑) all rights reserved.

[하이퍼서사] photo-text montage 그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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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이전이야 기) 그림 어떤 행성 에 그림이 그려져 있었다는 것은,  추상적인 생각을 하고 색을 구분할 수 있는 그림을 그리는 누군가가 살았다는 의미이다. 이는 그림을 그릴 수 있는 기초적인 수준의 문명이 진행되었다는 증거가 된다.    그림을 그렸다는 건, 마찬가지로 그림그려진 대상 역시 존재한다는 뜻이다. 이 그림의 경우, 낙타 가 그 세계관 안에 존재했다는 사실을 확실히 알아볼 수 있다.    하지만, 이런 파도나 톱날무늬, 딱지모양과 같은 기하학적인 형태들은 무엇을 보고 그린 것일까? 이러한 추상적인 형태들은 그 문명권 안에 존재하던 것일까, 아니면 집단 무의식 속의 신화적 상징물이라고 보아야 할까? 이런 요소를 정의하는 것은 상상이 필요하다.           마지막으로, 벽에 페인트로 사람이 뛰어가는 형상을 그렸다는 것은, 팔다리를 가지고 신발을 신은, 한 여자의 모습을 보거나 떠올릴 수 있었다는 것이다. 마찬가지로, 페인트를 사용하던 문명이라는 의미도 된다.  그렇다면 사람과 같은 오체를 지닌 지적 생명체가 살고 있다고 볼 수 있겠다.  그런데 '사람'이라고 할 만한 존재가 네 장의 사진 속에 있었을까?   이 세계관에서 그림을 그린 존재를 누구 로 보면 좋을까?  (다음이야기 → ) 스토리텔러: 구사랑 Copyright 2021. (구사랑) all rights reserved.